현실 사회주의국가에서의 여성의 삶
1. 사회주의 혁명가들의 여성 해방 정책의 배경
1) 현실 정치적 측면
1917년 2월 혁명은 볼셰비키로 하여금 노동파업이나 가두시위 등을 통해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기층 여성들의 행위에 부응할 필요성을 인식시켰다. Ann Taylor Allen, Women in Twentieth-Century
여성이 못하는 일이 없었다. 그러한 덕에 북한 여성들에게 사회주의 사회를 만드는데 자신들이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Ⅱ. 북한여성의 삶과 의식
공사구분이 철저한 자본주의 사회나 한국은 가정이란 공간은 전적으로 사적 영역에 속한다. 개인이기주의적 발
여성에 의해 집안, 집주변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때 산업자본주의 세력이 노동력을 사적가정에서 공적작업장으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이 러한 산업화 과정이 천천히 불규칙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부르주아 계층의 기혼여성들에게 강력한 영 향력을 발휘했다.
울스톤크래프트는
여성운동은 어느 방향을 택해야 할지 혼란에 빠지기 시작했다. 더욱 결정적으로, 1980년대 말에 현실 사회주의국가들이 붕괴하면서 여성운동을 비롯한 변혁운동 전반이 자신감을 잃기 시작했다. 여연 역시도 이러한 상황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1991년 여연 정책수련회에서는 ‘생산직 중심의 사업 편향
여성들의 경제 적 자유를 통해 균등한 기회와 조건을 제공하여 여성들이 자기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남녀간의 성차별이 기회의 균등만으로 해결되기 어렵다는 사실을 체험한 이후 정책적 으로 보다 적극적인 국가의 개입을 강하게 요구합니다.
자유주위자들이 자유경쟁, 소
삶의 질을 나타내는 광의의 녹색 GNP 개념들을 도입하고 있다. 이렇듯 21세기는 인간과 기업과 국가의 사고(思考)의 틀이 바뀌었다. 민주화는 필수이고 지방화, 여성중심 환경과 삶의 질이 우선인 시대로 바뀐 것이다.
1965년 레이첼 카아슨 여사의 침묵의 봄(The Silent Spring)이 출판되어 세계
국가로부터의 자유를 요구하였다. 절대왕정에서 벗어난 시민계급이 국가권력에 대항하여 자신들의 권리와 자유를 확보하고자 했던 것이 제1세대 인권이었다.
제2세대 인권은 산업혁명 이후 가속화되는 산업화 속에서 파괴당하는 인간의 삶의 모습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사회주의 진영에서 제
여성운동 혹은 영페미니스트 그룹, 독자적여성주의 조직, 비주류여성운동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한국여성운동에 대한 특징을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YWCA
한국여성단체연합
영페미니스트
경향
자유주의적 온건운동
사회주의적 진보운동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예술에 기초